분류:: 컴퓨터/인터넷 << 리눅스/서버

CentOS7 , CentOS6 버전 선택시 달라진점들 알아보기

리눅스 선택시 여러버전이 있어서 조금은 고민하게 된다.


데비안이나 레드헷계열 CentOS나 FreeBSD나 장단점이 분명히 있으며

최근의 경향이 파일크기가 커지고 파일수도 엄청나게 많아지는 추세에 있어서

OS의 선택은 시스템 운영과 안정성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한다.

여기서는 CentOS의 변화와 file system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해두고자 한다.


CentOS7의 달라진 점


  CentOS 7은 꽤 많은 변화가 있다.

주요변화는 아래와 같다.


  - CentOS 7은 기본 파일시스템을 xfs로 채택하였다.
    xfs는 데비안 계열의 배포판에서 오래전부터 기본 파일시스템으로 사용하던 것이다.
    CentOS 6은 ext4였고 그 이전 버전은 ext3를 사용했지만 더이상 ext시리즈를 사용하지 않고
    xfs를 선택한 것은 대용량 지원 및 오랜시간 타 리눅스 배포판에서 사용되면서 입증된 안정성 때문일 것이다.


  - GRUB2를 지원한다. CentOS 6 버전에서도 패치를 통해 GPT를 지원했으나
     CentOS 7은 GRUB2로 완전히 넘어갔다.


  - 설치프로그램(아나콘다:Anaconda)이 완전히 다시 디자인 되었다.
    설치화면이 아주 많이 화려해졌고 자동셋팅, 동시진행 부분이 향상되었다.
    하지만 CentOS 6부터 약해졌던 TEXT 모드는 CentOS 7에서는 아주 아주 안좋아졌다.


  - 커널 부팅없이 패치를 적용할 수 있는 kpatch를 지원한다.
    커널의 중요한 패치 후 리부팅하지 않아도 되어 시스템 무정지 시간이 좋아질 것이다.


  - SWAP 메모리 압축을 지원한다.


  - btrfs 파일시스템을 지원한다.


  - 요즘 인기가 높아져만 가는 Docker를 지원한다.
    가상화 보다 오버헤더가 적다고 하니 앞으로 기대해 볼만 하다.


  - 배포판은 64bit만 제공한다. 때문에 64Bit를 지원하지 않는 시스템에는 설치할 수 없다.
    하지만 64Bit 환경에서 필요에 따라 32Bit(i686, i386)패키지를 설치하여 32bit 호환을 유지할 수 는 있다.


  - 네트워크에서 티밍(Teaming)이라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였다.
     본딩(Bonding)과 비슷하지만 좀더 사용자 친화적이고 오버해더가 없다고 한다.


  - MySQL DB는 완전이 빠지고 MariaDB로 교체되었다.


  - Sendmail은 완전히 빠지고 Postfix가 기본 MTA가 되었다.


  - systemd가 도입되어 많은 명령어를 통합한 명령어들을 지원한다. (systemctl, datetimectl, hostnamectl등)


  - LVM에서 빠른 SSD를 느린 HDD 캐시로 사용할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 /bin , /sbin, /lib, /lib64가 /usr/bin, /usr/sbin, /usr/lib, /usr/lib64로 통합되었다.
    /bin, /sbin, /lib, /lib64는 호환을 위해 심볼릭 링크로 연결되어 있다.


  - 커널 버전이 3.10으로 많은 향상된 기능과  디바이스를 제공한다.

 그 밖에 시스템 관리를 위한 기능이 추가되었고 많은 부분이 바뀌었다고 한다.
 
  참고자료 : https://access.redhat.com/documentation/en-US/Red_Hat_Enterprise_Linux/7/html/7.0_Release_Notes/index.html


  참고자료 : https://www.linux.co.kr/home2/board/su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1821


CentOS 버전별 주요 변화 도표로 정리  http://jabcholove.tistory.com/126








FILE system 에대헤서 간단히 정리해 본다.


 저널링 파일 시스템이란?

저널링 파일 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하는 저널링 기술을 적용하여 일정부분을 기록에 남겨두어, 백업 및 복구 능력이 뛰어난 파일 시스템을 말하며,  비정상적인 종료로 인해 수행되는 파일 시스템 복구에 드는 시간이 적게 듭니다.

1 리눅스 지원 파일 시스템 종류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표준 파일시스템은 ext, ext2 순서로 발전해 왔으며,

   커널 2.4.x부터 ReiserFS, XFS, JFS, ext3 와 같은 새로운 저널링(Journaling) 파일시스템이 추가 되었습니다.

1) JFS


   IBM의 독자적인 저널링 파일 시스템으로, 자사의 하이 엔드 서버와 OS/2 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만든

   저널링 파일시스템으로 GPL로 공개하여 현재 리눅스용으로 개발 중입니다.

2) XFS

   XFS는 SGI가 자사의 IRIX 서버를 위해 개발한 저널링 파일 시스템으로 상당히 휼륭한 파일시스템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얼마 전 리눅스용 XFS 1.2 버전을 발표했으며, 개발 초기 단계에서부터 GPL 라이선스를 채택하여 현재 리눅스용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3) ReiserFS

   독일의 한스 라이저가 개발한 저널링 파일 시스템으로 현재 리눅스에서 상당한 사용자 층을 확보하고 있으며,

   여기서 소개된 파일시스템 중 유일하게 리눅스의 메인트리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스 라이저가 세운 회사인 Namesys에서 발표한 벤치마크에 따르면 현재 리눅스에서 지원하는 저널링 파일 시스템 중에

   가장 성능이 뛰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4) ext3

   비정상적 시스템 셧다운 이후 점검이 필요하지 않고, 복구 시간에 빠릅니다.

   시스템이 셧다운 되더라도 강력한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합니다.

   ext3 저널링이 제공하는 하드 디스크 헤드 이동최적화를 통해 ext2 보다 높은 효율을 보장합니다.

   다른 저널링 시스템으로 변환하기 쉬우며, 데이터가 빈번하게 변화하는 디렉터리에 적합합니다.


참고자료: http://www.hanbit.co.kr/network/view.html?bi_id=1251

참고자료: ext1 ext2 ext3 ext4 비교 설명  http://blog.daum.net/99lib/8



* XFS 파일의 장단점 (CenyOS7에서 사용)

- 대용량 파일 시스템 : 64비트 파일 시스템으로 900만 TB까지 지원
- 저널링(신속한 복구) : 파일 수에 관계없이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부터 신속한 복구 및 재시작
- 신속한 트랜잭션 : 읽기/쓰기
- 높은 확장성


XFS 파일시스템 장점
 1) 64Bit Filesystem 이다
 2) 이론상 64Bit OS에서 900만 TB까지 지원한다. 32Bit OS에선 16TB까지 지원
 3) 사용가능한 inode 수가 많다. 같은 용량에서 EXT3에 비해 8배 많은 inode 생성 가능
 4) xfs_growfs 유틸을 통해 마운트된 상태에서도 파일시스템 확장이 가능하다.
 5) 매우빠른 파일시스템생성(포맷)속도.
 6) 파일시스템 체크속도가 사용중인 inode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빠르다.
   EXT3의 경우 사용하지 않는 부분까지 체크한다.
 7) 동일조건의 파일 삭제시간 또한 EXT3에 비해 2.5배 가량 빠르다.
 8) 안정적이다. 많은 상용 사이트에서 검증 되었다.

XFS 파일시스템 단점
  1) 작은 사이즈의 파일에서 느리다. 자잘한 파일은 JFS 파일시스템이 더 좋은성능을 발휘.
  2) 파일시스템 확장은 가능하나 축소는 안된다.
    어짜피 데이터 무결성을 위해 백업을 해야하므로 다른 파일시스템에서도 축소는 무의미하다.
  3) 주류 파일시스템이 아니다보니 이식성이 좀 떨어진다.
  4) 파일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경우 커널메시지가 제대로 안올수있다.
  6) 디버그 옵션 없음. 따라서 삭제된 파일은 복구가 불가능.
  7) 별도의 데몬이 관리를 한다.


자료 출처: http://faq.hostway.co.kr/?mid=Linux_ETC&page=5&document_srl=1578




파일시스템 간단한 실험치

   ext3는 디렉토리를 31,998개, 파일은 280,179개 밖에 생성 못한다.

   FreeBSD UFS 역시 디렉토리는 32765개, 파일은 백만개를 만들어 낸다.

   삭제는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린다.(파일이 많을때)


파일의 생성과 삭제에 대한 초간단한 비교  (실제 운영에서는 운영형태에따라 달라질수 있다,)

   reiserfs > XFS > ZFS


  리눅스의 네이티브 파일시스템이라 할 수 있는 ext2, ext3 파일시스템은 오래되었긴 하지만

  시대가 변한먄큼  성능 면에서는 분명히 한계가 있다.


참고자료 : https://kldp.org/node/100163

 


댓 글


Name Password
내 용
싸인펜의 사진창고    인터넷 자료창고   설계자료 모음